오늘 인수위 연석회의에서 이명박 당선인이 숭례문 복원에 필요한 자원을 국민모금으로 하는 게 어떻겠냐는 발언을 했다는 뉴스를 보았다.
"복원 예산이 1차 추정으로 200억 원이라고 하는데 이 복원을 정부 예산으로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들이 십시일반으로 성금으로 하는 게 어떠냐."
"정부 예산보다 오히려 국민이 십시일반으로 참여하는 성금으로 복원하는 게 국민에게 위안이 되지 않겠나, 의미가 있지 않겠느냐고 생각한다."
이명박 당선인의 말이라고 한다. 여기에 이경숙 인수위원장은 "당대를 사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며 화답했다고 한다.
우리 모두의 책임? 아니, 당신의 책임.
익숙한 말이다. 우리 모두의 책임. 그래. 틀린 말은 아니다. 국보 1호인 숭례문을 평소에 관심가지지 못한 우리의 책임이다. 숭례문 관리를 소홀히 한 그 누구에게 문제제기하고 닦달하지 못한 우리의 책임이다.
그러나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회피의 방패막이로 우리의 책임이라는 말을 내세워서는 안 된다. 우리의 책임임을 얘기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 책임이 없는 사람들이다. 이명박 당선인은 서울시장 시절 아무런 대책 없이 전시행정의 일환으로 숭례문을 개방한 책임이 있다. 게다가 10여일 뒤 대통령이 될 사람이다. 국가 책임자로서 국보 1호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책임 역시 있다. 이명박 당선인은 우리의 책임을 얘기할 자격이 없다.
IMF와 범국민적 금모으기 운동
이와 비슷한 얘는 또 있다. IMF 시절 범국민적으로 벌여졌던 금모으기 운동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국가부도가 났다. 여기에 우리 국민들은 책임이 없었다. 우리 국민들은 지금도 그렇고 과거도 그렇고 힘들게 열심히 일해 왔다. 그런데 국가부도 사태가 벌어졌고, 우리 국민들은 20억에 달하는 돈을 모아 주웠고 우리는 IMF를 극복해 내었다. 세계가 놀랐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우리는 우리나라가 왜 부도가 났는지, 부도를 낸 사람이 누구인지 잘 모른다. 우리 국민들은 너무나 의연하게 우리의 책임과 의무를 잘 수행해 내었지만, 진짜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어떤 책임을 졌는지 들어본 적은 없다.
삼성중공업 기름 유출사건과 범국민적 봉사활동
마찬가지이다. 태안 바다가 기름범벅이 되었다. 여기에도 우리 국민들은 책임이 없었다, 어느 날 갑자기 유조선에서 기름이 흘러 나왔단다. 그러자 수많은 우리 국민들은 태안 바닷가로 달려갔다. 기름을 걷어내고 닦았다. 최근 태안에서 일부 어민들이 다시 출항을 재개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다시 한 번 세계가 놀랐다. 그런데 태안을 죽음의 바다로 만들어 버린 삼성이 어떠한 책임을 졌다는 소식을 듣지는 했다.
성금은 우리 국민들이 모은다.
그 전에 책임져야 할 사람이 누군지는 확실히 하자.
숭례문을 복원하는데 기꺼이 성금을 낼 수는 있다. 그런데 이명박 당선인이 내라고 하면 절대 낼 수 없다. 성금은 우리 네티즌들이, 우리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모을 것이다. 우리 국민들은 재난에 익숙해져 있다. 그리고 서글프게도 국민의 힘을 모아 재난을 잘 극복해 낸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진짜 책임 있는 사람들의 책임은 사라지고 없다는데 있다.
우리 국민들은 지난 국가적 재앙에서 져야할 책임은 다져왔다. 그러나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지지 않았다. 이번 숭례문 전소 사건에서는 누가 어떤 책임을 져야하는지 먼저 확인하자. 다시 어물쩍 우리의 책임이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자.
이 포스트가 맘에 드시면 indegoddam의 블로그를 구독하세요~~ =>
'독립!!!(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저의 권유로 가입한 민노당 당원, 탈당을 고민한다기에... (9) | 2008/02/19 |
|---|---|
| 못난 정치인 강기갑, 그가 스타다. (6) | 2008/02/15 |
| 그들의 책임은 어디가고 웬 우리들 책임? (22) | 2008/02/12 |
| 진중권 비판 (78) | 2008/02/10 |
| 인수위, ‘우리학교’ 라는 영화를 보기 바란다. (13) | 2008/02/05 |
TRACKBACK :: http://indegoddam.tistory.com/trackback/49
-
Subject: 숭례문'만' 타기를 바랍니다.
Tracked from TransAussie 삭제몸은 비록 적도를 넘어 남반구에 살고 있지만 당당한 대한국민으로써 이명박 대통령당선자와 이경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님께서 주창하는 '영어를 통한 세계화'에 멀리서나마 동참하는 것이 국민된 도리라 생각하고 ^ ^ 저도 여기서 이제서야 '영어 몰입'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제 이곳의 TAFE라는 곳에서 영어과정을 시작한지 이틀째라 '영어의 소음'에 묻혀 보내면 머리도 띵하지만 그래도 틈틈히 '어린쥐'도 먹어가면서 '두잉 베스트'하여 조국에서 '베리 웰컴..
2008/02/12 17:45 -
Subject: 감히 국민성금으로 숭례문을 복원하자고 말하다니.
Tracked from 사람이 희망이다. 삭제제목에 감히라는 말을 넣을수 밖에 없다. 서울시장으로 있던 시절 철저한 관리 대책을 만든후에 개방을 하지 않았던 2006년 3월을 생각하면 이당선자가 이렇게 떳떳하게 국민들에게 제안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 2005년 5월에 잔디까지만 개방되었다가 2006년에 2층을 제외한 숭례문 개방이 전면적으로 이뤄졌다. 그 당시 철저한 관리 구조를 만들어 두었다면 이렇게 허술하게 관리 되지 않았을 것이다. [영상] 이명박시장 숭례문 개방장면. 화재 발생의 일부..
2008/02/12 19:25 -
Subject: 숭례문 복원, 이명박 재산이면 충분하다
Tracked from badnom.com 삭제제발 말하기 전에 2mb 밖에 없는 뇌용량이라도 생각 좀 했으면 한다. 복원 비용을 성금으로 모으자는 개같은 발상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지 궁금하다. 일단 사죄부터 하고 시작하자. 1차적 책임은 미친 방화범에 있다고 하지만 아무런 안전 대책없이 자신의 업적(?)만으로 위해 개방한 숭례문에 대한 책임감과 죄책감은 느껴지지 않는가? 어째서 개방할 때는 사진찍고 방송 나오고 게다가 책에까지 대단한 업적인냥 써갈겨 놨던데 지금에 와선 그 일에 대해 한마디 말..
2008/02/12 20:28 -
Subject: [ 숭례문 국민성금 반대서명 운동] 이러한 이유로 반대합니다 !!!
Tracked from 라이프 매거진 삭제국민을 어디까지 우습게 본것인지??? 아니면 국민이 나라의 밥줄이자 봉인지??? 이명박 당선인의 숭례문 복원... 아니 복원이 아니지.. 전소된 마당에 복원이란 말 보다는 숭례문 재건축이란 말이 옳다 !!! 초기 전소되어 무너져 버린 숭례문들을 보고 국민의 자존심과 함께 불탔다고 온 나라가 관심이 귀추되고, 자발적으로 이 사고에 대해서 여기저기 모금운동의 기미가 블로그에서 보이기 시작했다. 초! 기! 에! 는 !!! 허나, 가만히 생각해보자 !!!..
2008/02/12 21:07 -
Subject: 국민성금 언급 이전에, 5천만명 몫의 책임감을 가져야
Tracked from 재밌는 세상, World24 삭제지금 인터넷을 키고서야 이명박 당선인의 국민성금 이야기를 보았습니다. 국민 성금을 모아서 숭례문을 복원하는 것이 더욱 의미있지 않겠느냐는 이명박 당선인의 발언.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우선 짚고 넘어가야 할 사실이 있습니다. 이번 숭례문 전소의 경우 이명박 당선인은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위치에 있다는 것입니다. 본인의 서울시장 재임 시기, 의도야 어찌되었건 무리하게 숭례문을 공개하였고 그 과정에서 문만 열어 놓았지 제대로된 관리를 할 수..
2008/02/12 22:48 -
Subject: 우리들의 일그러진 반장_ 깨어진 꽃병 이야기
Tracked from 언니네 미장원 삭제[ 이 이야기는, 작금의 현실과는 눈꼽 만치도 관련이 없음을 밝혀둡니다. ]때는 1980년대.서울 변두리의 허름한 국민학교 6학년 학급.이곳이 우리들의 일그러진 반장의 무대이다.왜 일그러졌느냐고? 글쎄. 조급...
2008/02/12 23:51 -
Subject: 국보 1호 소실에 입 꾹 닫은 정부. 책임 전가하는 기관. 국민들만 분노.
Tracked from Out Door Life 삭제이번의 국보 1호 숭례문 방화/전소 사건은 우리게 큰 교훈을 주고 있다. 일부에서 나오는 말 처럼 전소된 숭례문의 잔해를 모두가 볼 수 있게 높게 드리워진 장막을 거둬내고 두고 두고 이를 교훈으로 삼는 것이 바람직 할 지 모른다. 지금 관계 기관들은 서로 책임을 전가하느라 바쁜 모습이다. 참으로 안스럽지 아니할 수 없다. 불쌍한 국민들만 또 분노하고 있다. 태안 기름 유출 사태 때에는.. 국민들이 몸으로 뛰었는데, 이번 국보 1호 숭례문 재건에 필요..
2008/02/13 00:11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이올린에 추천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정부예산은 어디 땅파서 나오는 돈인가?
2008/02/12 18:49정부예산도 국민의 호주머니에서 나온다는것도 모르는 대통령?이라니..ㅉㅉ
일저지르는 부모 뒷수습하는 자식.. 이 무슨꼴인가..
긴병에 효자없다던데.. 이나라는 노망이 너무 오래가는듯..
배운게 없다와 천박한거와 차이는?
2008/02/12 19:33맞는 말이네요
2008/02/12 19:49일은 위에서 다 져질러 놓고
다 자기 업적인양 하더니만
이제와서 국민성금 운운하는게 ,,,
국민은 책임만 지고, 꼭 그게 좋은모습인양...
차라리 재산 사회기부한다더만
그거 빨랑 정리해서 숭례문 보수공사하는데 기부하심
되겄네. 그 돈이면 국민성금 안하고도 충분하것구만
불질러 주면 국민들이 좋아할 곳 있는데ㅠㅠ
왜 하필 숭례문을ㅠㅠ
명박아...잘듣거라....
2008/02/12 20:10아프카니스칸에 간 선교활동간 인질범들..
우리나라 국민들 세금걷어서 몇십억을 쳐 받치고..
그것도 모자라.이번에는 우리나라 국민들 성금을 걷자고?
참으로 명박스럽다..아니다 천박명박이 낫겠다..
천박 명박아..
니가 우리나라 문화를 그렇게 사랑하면..
우리나라 한글은.왜 그렇게 영어 뒷편으로 몰아 내느냐???
모든과목을 영어로 대체한다고?
어이가 없다...우리나라 국어수업에 한글을 영어로 가르쳐??
너 그 생각 니 대.갈에서 나왔냐???
그리고 영어 잘한 사람들은 군대도 면제라고??
그럼 군대갔다온사람들은..죄다 영어못해서 군대간사람들이고 가난해서 배우지못해..
군대 갔다온게되겠군...
신성한 국방의 의무를 그딴식으로 먹칠하면 안되지..
천박명박아....좋은말할때 사퇴하고...꺼져라..
이..bbk.설립한 인간이 무슨 대통령자질이 있다고..
어이가없다..
정말 동감합니다.
2008/02/12 20:18진짜 누가 일은 다 벌여놓고
누구더러 뒤치닥꺼리 하라는건지..
시장으로서 이정도 일을 벌이셨는데
앞으로 대통령 맡게 되면 얼마나 큰 일을 벌이실지
벌써부터 마음이 조마조마 합니다.
그리고 요새 영어영어 노래부르는걸로봐선
나라까지 팔아먹는건 아닌지.....
국가 경쟁력을 높여서 한글을 알릴생각을 해야지.
세종대왕님께서 통탄하시겠네...
아무튼 국민을 봉으로 알아도 유분수지..
어차피 세금으로 복원한다해도 국민이 내는 거고..
진짜 화납니다.
당신이 저지른 일 당신이 해결해보세요!
우선 당신재산들부터 처리해서 기부하세요!!!
해결도못할일을 왜 벌이신건지...
앞으로도 국가정책을 펼때
이렇게 근시안으로 보실건가요?
그리고 또 문제생기면 국민더러 해결하라하시겠군요.
우리 모두의 책임이라고 하면서요.
당신은 기업들 비위나 맞춰주면서
기업하기 좋은나라만 만들면 끝인가요?
더더욱 심각해지는 부익부 빈익빈.
정말 멋진 세상이 되겠군요.
제발 멀리좀 생각하시고 행동하세요. 제발좀요!!!!!!
님의 의견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2008/02/12 20:51지금껏 무슨 일이 터지면 먼저 수습하고 덮어 버리기에만 급급했던 우리였습니다.
책임있는 자들은 요리조리 빠져나가고 정작 그 뒷처리 하고 감내해야 하는 자리에는 우리 국민만이 있었습니다. 물론 범국민적으로 사태를 수습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당연히 있어야 할 책임자에 대한 추궁은 너무 형식적이었으며 또 그 원인을 밝혀 재발방지에 힘쓰는 것 또한 미온적이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번 사건 뿐만이 아니라 모든 경우에서도 한 번 일어난 사건은 다시는 되풀이 되지 않도록 반드시 원인을 밝히고 책임있는 자는 그 책임을 반드시 묻는 풍토를 조성해야 될 듯 싶습니다.
정말 정말 동감이오. 아침에 뉴스를 보고 어찌나 놀라고 가슴이 아픈지..
2008/02/12 21:03근데 순간 드는 생각이 저거 복원한다고 분명히 성금 거두겠네...했는데 진짜
거두자고 하니...천재지변도 아닌 것을...진짜 나랏님들 관리 소홀탓을
국민이 질 필요는 없을 듯 하오.. 또한 다시 지어진들...그것은 더이상 600년전
지어진 대한민국 국보1호가 아닌 20xx년에 지어진...건물일뿐...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 나름 정치에 관심은 없지만 그래도 경제는
일으켜 세우지 않을까...하는 기대감 있었는데... 오늘 성금 발언에...
참...팍 깨오.... 당신이 열어서 그렇게 되었으니 제일 원초적 책임은 당신한테
있는 듯 하니 당신의 전재산을 털어서 복원함이 마땅할 듯 하오...
네게는 숭례문 보다 남대문이 더 익숙한... 그곳...
이제 내 두 아이한테는 실물을 보여 주지 못하겠겠지요...
생각할 수록...통탄스럽소... 낙산사 불났을 때도 이처럼 가슴아프진
않았는데.... 국민의 힘, 그만 들먹이고 대통령의 힘이나 좀 보여 주시오~!!!
당신같은 사람이 바로 공범이오. 정치는 관심 없지만 경제를 살리지 않을까 싶어서 이명박을 뽑았다? 다른 건 상관 없고 당신 하나 잘 살기 위해 이명박 뽑은 거 아닌가? 서울시장때 오만 더러운 짓 다 했다고 여기저기서 터져나와도 당신은 그 "경제" 하나 때문에 뽑아준 거 아닌가?
2008/02/13 00:09뭐하는거냐이게....공무원들이못되처먹엇네국민이니네봉이니?맨날뭐시켜금모아라기름닦아라ㅡㅡ.....어?우리한테맡긴돈있어?어?잇냐거
2008/02/12 21:34비밀댓글 입니다
2008/02/12 21:39허걱! 철문 열어 놓고 신나게 북치며 기념 촬영한 이 사람은 작년말 무슨 바베큐 아니 비비케이 동영상에서 보던 바로 그 사람 아닌가?
2008/02/12 22:45브라보!
2008/02/12 23:51통쾌하고 명료하게 할 말 다하셨습니다.
국민들의 분노에는 참을만큼 참고, 할만큼 한 사람들의 당당함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숭례문이 탔지 나라가 다 탔느냐', '국민성금으로 복원하면 좋겠다' 라고 화답하는 이들과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에 절망합니다.
글이 너무 좋아 트랙백 걸고 갑니다.
국민들이 책임이 없긴 왜 없어? IMF 때도 외국에서 한국 위태롭다는데 김영삼대통령님이 잘하시는데 왜지랄이냐고 국민들이 어찌나 코웃음을 쳐댔는데 ㅎㅎ 이명박 뽑은것도 국민이잖아? 다 알고 뽑은 거 아니야? 아니어도 국민 잘못이야... 왜? 무식한 게 죄라잖아
2008/02/13 00:02야 너무하는거 아니가?ㅋㅋ 여성부 회식비 연간 몇억인데 그돈으로 복구해라.. 장난하나.. 와~~ 진짜 웃기네 ㅋㅋㅋ 관리지역에서 책임져라.. 무슨 엉뚱한 소리하노..아니면 삼성 비자금 그거 털어서 복구하던가.. 너네들이 저~~시골에 사는 사람들 한테 뭐 해준게 있나?? 독고노인들한테 뭐 해준게 있냐고..태안은 어떻게 할껀데? 라면이나 쳐 보내면 다가.. 생계가 끝났는데 너네같으면 라면이 목 구멍으로 넘어가겠드나??라면 줬다고 그것도 티비에 나오데..잘한짓이라고.. 웃기다 진짜 어떻게 떳떳하게 그렇게 말하노..
2008/02/13 02:05노통탓 아닌가??
2008/02/13 02:59한나라당에서는 노통탓이라던데... ㅋㅎ..
다른 것보다도 '우리 국민들은 재난에 익숙해져 있다' 이라는 부분에서 서글픔을 느낍니다. 휴...
2008/02/13 11:15네..저도 글 쓰면서 가만히 생각해보니..
2008/02/13 12:00착한 거라고 표현하기에는 서글퍼지더군요..
분명 우리 국민들의 장점인데...
한국오자마자 황당한 소식을 접하게 됬습니다....
2008/02/13 12:46뭐 성금 걷으면 우리나라 국민성에 금방 모으겠지만, 그런식으로 말하는게 얄밉게 느겨지긴 하더군요....
입국하셨군요?
2008/02/13 15:12오시자마자 당황스러우셨겠어요..허허..
쓰레기 버린 곳에 하나둘 너도나도 버리고 깨끗한 장소에는 쓰레기 버릴 엄두를 아무도 못냅니다. 문화재가 국보급 보물 답게 아릅답게 보존되어 있으면 가령, 박물관안의 보물처럼...누가 감히 그 안에 들어가서 컵라면을 해먹구 잡을 잘 엄두를 내겠습니까? 문화재 미화 운동을 합시다... 하나 가진 문화재를 그 이상 그 10배쯤 아름다와 보이도록 그 가치를 발하도록 미화 운동을 해야할 때 입니다. 그래야 사라져 버린 남대문의 진정한 의의를 살릴 수 있다고 봅니다
2008/02/14 13:05맞습니다 저도 공감 이되는 글이네요 진짜 왜 자꾸만 국민들만
2008/02/14 15:30성금하라는건지 책임은 관리하는 사람이 잘못이지 왜 죄없는 국민 들만 자꾸내는겁니까? 진짜 국민들이 불쌍합니다 뼈빠지게 모은돈 한푼한푼 모아가면 무슨성금이다 뭐내라 라는등
국민들의 힘들게모은돈을 계속 이런식으로 사용하실겁니까
어느정도껏해야지요 참 어의없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정성 어린 성금도 좋지만 범인 가족들에게 대대 손손 위지료를 물려야 함이 옳을듯.
2008/02/14 21:48